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

[모바일게임 추천/리뷰]'궁수의 전설'- 전설이 되어 적을 섬멸하라~!! // 1000만+다운로드의 슈팅&로그라이크 게임!

# 카이팅 자신 있는분~? # 유사 짝퉁게임 주의 요망!

 

 


 

- Intro. 구글 플레이스토어 1위를 달성했던 로그라이크 & 슈팅 게임!

 

원작명은 ARCHERO

 

이번에 소개해드릴 게임은 힐링 게임 펭귄의 섬 등을 개발한 제작사 Hobby 제작, 배포하였고

구글스토어 기준 무려 1000만 이상의 다운로드에 빛나는 '궁수의 전설' 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1등을 달성했었습니다.

얼마나 핫했던 게임인지 더 이상 말할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표절게임도 상당히 많이 보였습니다...)

 

이 게임의 원래 이름은 'ARCHERO' 이고 한국에 출시하며 이름을 바꾼거 같네요.

 

그럼 천만 이상의 유저를 매혹한 비결은 무엇인지

본격적인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 Play. 로그라이크와 슈팅액션의 찰떡 콜라보

 

매 플레이마다 달라지는 지형과 장애물

 

시작을 하면 유저는 전설의 궁수(?)가 되어 스테이지를 격파해 나가게 되는데

로그라이크의 특성을 살려 매 스테이지 마다 랜덤한 적과 랜덤한 지형, 지물이 등장한다.

 

하나의 챕터에 50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고 10스테이지 마다 보스가 등장하며

첫 스테이지와 레벨업, 중간 보너스 스테이지 등을 통해 능력을 얻고 성장하게 된다.

 

 

 

누가 말했는가.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고...

 

어빌리티는 매번 랜덤으로 3가지가 등장하는데

선호하는 능력을 알맞게 조합하여 험난한 스테이지를 격파해 나가야 한다.

 

 

RPG적 성장 요소가 존재한다

 

이런 랜덤 능력치 외에도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며 얻은 재화들로

무기/방어구/악세서리/펫 등 각종 장비와 재능 강화를 통해 영웅 자체를 영구 강화할 수 있었다.

 

장착한 장비들은 획득한 스크롤을 통해 강화하고 융합할 수 있어서 

이러한 장비 강화류 게임을 선호하는 플레이어의 니즈를 자극하는 듯 했다.

 

 

아아...자본주의여...

 

또한 여러가지 특수능력을 보유한 또 다른 영웅을 얻어 플레이할 수 있는데

대부분 보석과 과금을 통해 획득할 수 있어서 과금 비중이 조금 있는 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Graphic. 귀여움으로 심장 뿌셔!!

 

보스조차 귀요미다😆

 

초 대작 인기게임 브롤스타즈가 연상되는 아기자기한 3D 모델링으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매력을 느낄 수 있을 듯 했다.

 

장비와 펫 등의 외형 변화 또한 캐릭터의 성장에 시각적인 만족도를 주었고

 

플레이어와 적들의 공격, 스킬 모션 또한 부드럽고 가시성에 신경을 쓴 듯 했다.

 

 

 


 

- Sound. 호쾌한 타격음이 살리는 슈팅액션

 

시원시원한 타격음에 흥이난다!

 

이러한 슈팅 액션 장르는 타 장르보다 효과음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

투사체의 발사음과 타격음 모두 아쉬움 없이 호쾌하여 사운드를 끌 수 없었다.

 

경험치 획득이나 아이템 획득시에 발생하는 효과음 또한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맞물려

동심으로 돌아가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었다.

 

중세풍의 BGM은 어울리는 듯 살짝 이질적인 느낌을 주긴 했다.

 

 


 

-Story. 어떤 전설을 쓸지는 여러분의 몫입니다.

 

사실 너도, 나도 스킵ㅊ...이잖아...?

 

스토리는 찾아볼 수 없다. 

 

제작사가 수 많은 노력을 들여 스토리라인과 영상을 제작한다 한 들

1초만에 Skip 해버리는 유저가 대다수인 탓일까...

 

물론 클리셰로 버무려져 정형화 된 탓일지도 모른다.

 

유저의 니즈를 만족하고 자극시키는 스토리의 게임을 찾기란 점점 어려워져 가는 듯 하다.

 

 


 

- 초보 개발자의 시선

 

순D의 시선

 

로그라이크와 캐쥬얼한 슈팅액션 장점을 잘 버무렸고

다른 유저들과의 경쟁이 가능한 랭킹 시스템등을 도입하여 도전 의식을 자극한 점이 좋았다.

 

하지만 생각보다 어빌리티의 선택지가 단순하고 몇번 반복하다 보면 

그다지 새로울 것 없는 패턴의 반복이기 때문에 스테이지가 막혔을 쯔음

과금 없이는 꽤나 지루한 반복을 해야 할 것 같다는 피로감이 느껴졌다.

 

 

푸D의 시선

 

새내기 게임 개발자의 관점에서 봤을 때,

스테이지가 한 화면으로 제한되있어 복잡한 전투씬을 표현하기에 약간의 부족함 있는 느낌이였습니다.

 

가로화면을 좀 더 넓게 가져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총평 (지극히 개인적인 평)

 

 

 푸D -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재미와 컨트롤을 통해 적들을 제압하는 희열을 느낄수 있었던 게임

 

  Play: ★★★★ / Graphic: ★★★    

  Sound: ★★★ / Story ★★★

 

Total:  4.2

 

순D - 그래 주머니만 열면 재밌겠네...

 

  Play:  / Graphic:   

  Sound: / Story ★★★

 

Total:  3.9